연구소개

『CHINA PERSPECTIVE 2022 #3:

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』

출처: CNN

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동북아시아센터는 2013년 창립 이래 동아시아를 둘러싼 국제질서 변동 연구의 한 축을 담당해왔습니다. 2021년부터 시작된 『CHINA PERSPECTIVE』 프로젝트는 그 일환으로, 동북아시아 지역연구의 허브로서 학술적 연구기반을 쌓고 대중적 이해를 확산하고자 그동안 총 4편의 특집 브리프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.

오늘 발송해드리는 2022년 두 번째 브리프의 주제는 “한중수교 30주년”입니다. 세계화의 퇴조와 신냉전, 디커플링 등 미중 경쟁이 심화되고 국제 질서가 동요하는 가운데, 30년 전 순풍을 타고 돛을 올렸던 한중 관계도 격랑에 빠져들고 있습니다. 이번 호에서는 정치, 외교, 경제, 사회 분야 네 명의 전문가 대담을 통해 한국의 시각에서 향후 한중 관계를 어떻게 구상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모색해야 할지에 관한 차분하면서도 심도 있는 분석을 보내드립니다.

본 센터는 중국 브리프 이외에도 전문가 초청강연회 및 심포지움을 수시로 개최함으로써 동북아시아의 주요 현안과 쟁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심화와 대중적 이해의 확산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. 본 센터의 다양한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
서울대 아시아연구소
동북아시아센터장 김백영


[연구진 소개]
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. 그 파일 이름은 서정경-150x150.jpg입니다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. 그 파일 이름은 윤박사님-1-150x150.png입니다
정치_양갑용외교_서정경경제_이현태사회_윤종석
국가안보전략연구원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인천대 중어중국학과서울시립대 중국어문화학과

편집조교: 김종훈, 이원규

『CHINA PERSPECTIVE』 시리즈 공지

시리즈주 제
[시리즈 #1]“양회(兩會)” 브리프 (3월)
[시리즈 #2]“한중수교 30주년” 브리프 (8월)
[시리즈 #3]“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” 브리프 (11월)
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